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에 심기 좋은 야채 시금치 잘자라는 환경요인, 비료, 심는법

by 조스하우스 2024. 3. 14.

따뜻한 날씨와 예쁘게 피어나는 꽃에 봄이 되었구나 느끼는 요즘.

취미삼아 야채를 심고 키우고 싶어질 수 있는데, 봄에 심기 좋은 야채로 시금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시금치를 잘 자라게 할 수 있는 요인들과 좋은 비료, 심고 수확하기까지의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금치 잘 자라는 환경 요인

1.온도

시금치는 시원한 날씨를 선호하며 10°C ~ 24°C의 온도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가벼운 서리는 견딜 수 있지만 더운 날씨에는 식물이 급작스럽게 자라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성장을 위해서는 온도가 더 시원한 초봄이나 늦여름에 시금치를 심습니다.

2. 햇빛

시금치는 서늘한 기후에서는 완전한 햇빛을 선호하지만 따뜻한 지역에서는 부분적인 그늘이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하루 4~6시간 동안 햇빛을 쬐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더운 날씨에 직사광선을 너무 많이 받으면 잎이 시들 위험이 높아집니다.

3.토양

시금치는 배수가 잘되고 pH6.0~7.0인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토양 구조와 비옥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심기 전에 퇴비나 숙성된 거름과 같은 유기물을 토양에 많이 포함시킵니다. 시금치 재배에는 사양토나 양토가 적합합니다.

4.수분

시금치가 잘 자라기 위해서는 성장기 내내 일정한 수분이 필요합니다. 토양을 지속적으로 촉촉하게 유지하되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시금치는 깊이 심기는 식물이기 때문에 강우나 관개를 통해 일주일에 약 1~1.5인치의 물을 공급받을 수 있다는 것은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5.공기 순환

습한 환경에서 번성하는 노균병, 흰가루병과 같은 질병을 예방하려면 적절한 공기 순환이 필수적입니다. 식물 사이에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적절한 간격으로 시금치를 심고 과밀하거나 병든 잎은 보는 즉시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6. 내한성

시금치는 상대적으로 서리에 강하며 이른 봄에 토양을 작업할 수 있게 되자마자 심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더 낮은 온도에 노출되면 시금치의 풍미와 단맛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른 봄에 심는 경우 어린 묘목이 얼지 않도록 줄 덮개 등으로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 시원한 온도, 적당한 햇빛, 배수가 잘 되는 토양, 일정한 습도, 적절한 공기 순환 등 올바른 환경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시금치에 이상적인 재배 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하고 풍성한 수확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금치에 적합한 비료

시금치는 적당한 영양 공급원이며 균형 잡힌 비료를 정기적으로 적용하면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심은 지 약 3~4주 후에 시금치 식물에 질소가 풍부한 비료나 퇴비를 뿌립니다.

시금치는 중성 토양 pH(6.0-7.0)에서 약산성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시금치에 좋은 비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퇴비

퇴비는 시금치에 탁월한 유기 비료입니다. 이는 토양에 유기물을 추가하고, 토양 구조를 개선하며, 천천히 방출되는 영양분 공급원을 제공합니다. 시금치를 심기 전에 퇴비를 토양에 섞거나 이미 자리잡은 식물 주변에 사용합니다.

2.잘 분해된 거름

소나 말의 거름과 같이 오래되었거나 잘 분해된 거름을 시금치 비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뇨는 유기물을 추가하고, 토양 비옥도를 향상시키며, 질소, , 칼륨과 같은 필수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심기 전에 비료를 토양에 뿌리거나 키우는 도중 사용합니다.

3.어류 유제

어류 유제는 생선 폐기물로 만든 액체 유기 비료입니다. 시금치 성장에 필수적인 질소, , 칼륨을 포함한 영양소의 빠른 공급원을 제공합니다. 제조업체의 지침에 따라 생선 유제를 희석하고 토양이나 잎에 잎 스프레이로 살포하십시오.

4. 해초 추출물

해초 추출물은 해초에서 추출한 천연 비료입니다. 여기에는 식물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미량 미네랄, 성장 호르몬 및 기타 유익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초 추출물을 잎 스프레이등을 사용하여 시금치의 성장과 탄력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5. 서방성 과립형 비료

서방형 과립형 비료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영양분을 방출하여 시금치 식물에 영양분을 꾸준히 공급합니다. 10-10-10 또는 이와 유사한 잎채소에 적합한 영양 비율을 지닌 균형 잡힌 비료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권장 비율과 빈도에 따라 비료를 토양에 적용하면 됩니다.

 

비료를 사용할 때, 제품 포장에 제공된 사용 지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영양 불균형이나 환경 오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과도한 비료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영양분 수준을 평가하고 그에 따라 비료 적용을 조정하기 위해 토양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시금치 심는법

1.토양 준비

심기 전에 토양을 약 6~8인치 깊이까지 갈아서 준비합니다.

토양 비옥도와 구조를 개선하려면 퇴비나 숙성된 거름을 첨가하면 좋습니다.

2. 씨앗 뿌리기

시금치는 씨앗이나 이식으로 자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씨앗에서 자랍니다.

시금치 씨앗을 정원 화단에 직접 뿌리고 약 ½~1인치 간격을 두고 흙으로 가볍게 덮습니다. 12-18인치 간격으로 줄을 지어 씨앗을 심습니다.

3.솎아내기

시금치 묘목이 나오고 몇 개의 본잎이 자라면, 과밀을 방지하고 적절한 공기 순환을 보장하기 위해 원하는 간격으로 솎아냅니다.

4. 해충 및 질병 관리

진딧물, 잎사귀, 민달팽이 등 시금치 식물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일반적인 해충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노균병이나 흰가루병과 같은 질병의 징후를 모니터링하고 영향을 받은 잎을 즉시 제거하여 확산을 방지하는게 중요합니다.

5. 수확

시금치 잎이 원하는 크기(보통 4~6인치 길이)에 도달하면 수확합니다. 가위나 날카로운 칼을 사용하여 바깥쪽 잎을 잘라내면 안쪽 잎이 계속 자랄 수 있습니다. 어린 잎을 수확하면 시즌 내내 지속적인 생산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과 적절한 관리를 하면 정원에서 신선하고 영양가 있는 시금치를 풍성하게 수확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시금치를 심어서 직접 키워먹어보는 즐거움을 함께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농사 #야채 #채소 #봄에심는채소 #봄에심는야채 #시금치키우는법 #시금치심는법 #비료 #환경요인 #시금치농사